1장. 구술사의 정의
질적연구방법론의 하나로서 구술사란 무엇인가를 정리하기란 쉽지 않다. 요우는 구술사라는 말을 생애사, 자기보고서, 개인적 서술, 생애이야기, 구술 전기, 회상기, 증언, 심층면접 등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사용하고 있다. 논자들마다 조금은 차이 있는 구술사 정의를 택하고 있으
♣ 들어가며
우리나라에서의 구술사료 연구의 시작은 1920년대 민속학, 인류학 등에서 구비전승이라는 특수한 형태로 일제의 침략수단으로 이용되기 위해서 혹은 그것에 대항하기 위한 학문적 도구로 구술기록이 수집되면서부터라고 볼 수 있다.
역사학에 있어서 본격적으로 구술자료가 수집되
Ⅰ. 서론
일본에 의해 강제로 국권이 침탈된 지 올해로 100년이 지났다. 우리가 일본에게 국권을 빼앗긴 것은 36년 동안이지만, 100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일제강점기의 잔재와 흔적을 완전히 해결하지는 못했다. 아직도 치유하지 못하고 있는 위안부 할머니들의 정신적인 피해와 강제로 약탈된 수많은
1. 불교의 창시배경 및 한국불교의 역사
1) 불교란?
지혜의 종교로 계, 정, 혜의 삼학으로 계율을 지키며 선정을 닦음
부처님은 지혜로운 눈으로 삶의 근본 이치를 깨닫고 지혜로운 삶의 모범을 보여줌
부처님은 깨달음의 체험을 통해 반야를 획득한 성자
2) 한국 불교의 특징
간화선의 전통을
Ⅰ. 동아시아 문명
일본을 통해 civilization의 번역어로서의 ‘문명’을 수용해 중국에 널리 전파한 사람은 양계초였다. 그에게 이러한 문명관의 전환을 강제한 것은 1895년 청일전쟁 패배로 더욱 심각해진 망국의 위기의식이었으니 이제 중국은 천하의 중심이기는커녕 서구인으로부터 멸시당하고 금수
불교사상
- 불교는 기원전 6세기경 인도의 고타마 붓다(깨달은 사람)에 가르침에 의해서 시작된 종교이다.
붓다의 중심사상 三法印(삼법인)
① 諸行無常(제행무상) - 모든 행에는 상이 없고.
② 諸法無我(제법무아) - 모든 법에는 나라는 것이 없고.
③ 涅槃寂靜(열반적정) - 그곳에 현실의 생명의 세
[선산읍 설화 19 ‘망우당 곽재우와 이인(異人)’, 김호준]
(전략) 그 사람이 “백호야!”라고 고함을 지르니 큰 황소만한 호랑이가 나타났다. 아주 큰 호랑이를 보고 놀란 곽망우당은 기가 죽어서 둘이 싸우는데 고함 한 번 지르지 못했다. 싸움은 말고 곽망우당의 용기를 북돋우기 위해 남의 기운을 채
대략 북송 초기에 기록
강경문의 분화 및 발전 때 성립
당의 중기 이후로 급속히 성행
말재주로 상대를 제압하기 위해 漢王, 유방을 꾸짖음
유방은 돌아가며, 복수를 다짐
5년 뒤 漢의 승리 → 계포는 도망자 신세가 됨
친구 주씨에게 찾아가 주씨 집에 이중벽을 세워 숨어 생활
변장을 하여 주
고려대 인문-자연 공통
하림 : 민형아! 너는 매사에 생각과 판단이 너무 극단적인 것 같아. 책에서 읽었는데, 동-서양을 막론하고 [중용]은 인생의 주요한 덕목 중의 하나로서, 산술적 중간이 아니라 주어진 상황 안에서 지나치거나 모자람이없는 최선의 선택이라는 거야. 그러니까 쾌락에 탐닉하거나
일본문학은 원시사회의 제사나 종교적인 행사와 결부되어 발생했다. 고대 일본민족에게는 문자가 없었으므로 문학은 구송적(口誦的)인 형태로 발생·성장해왔으며 6세기말에서 7세기초에 대륙으로부터 한자가 들어오고 표기방법이 발전하면서 기재문학의 시대가 열려 현대에까지 이르게 되었다. 따라